OPEN MIND

“복음을 변명하고 확정하자” – 이영주 목사

나는 대학시절 사영리라는 책자를 가지고 전도를 강조하는 한국 대학생 선교회에서 4년간 열심히 활동했었다. 이 책자만으로도 얼마든지 복음을 전해서 예수님을 영접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 좀 더 믿지 않는 분들을 돕고 싶어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의문이나 질문에 대해서 진지하게 설명하며 대화를 나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전도는 그 전제가 믿지 않는 분들을 만나는 것이다. 그래서 전도지를 나눠주며 예수님을 전할 때 그들이 거절하는 반응을 보일 때 당연한 태도로 여기고 계속 대화를 시도하려고 해야 한다. 복음을 거절하는 사람들을 두 부류로 나눠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우선 아예 손을 내저으며 냉대하면 ‘하나님께서 정말 당신을 사랑하셔서 자기 독생자를 십자가에 죽게 하셨고, 그를 믿으면 죄 용서를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습니다.’라는 복음의 핵심을 전달하고 다른 전도자에게 그를 맡기고 떠나야 한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서 잘 모르거나 오해가 많아서 당장은 거절하는 태도를 보이지만 그 사람을 긍휼히 여기는 마음을 가지고 다시금 겸손하고도 예의 바른 태도로 접근해서 내 구원간증이나 하나님께서 자신의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나 대신 죽게 한 그 눈물겨운 하나님의 사랑을 호소하듯-이래서 전도는 영혼에 대한 긍휼이 필요하다-전달하면 의외로 마음에 있는 대화까지 나아갈 사람들이 많다. 이분들에게는 바울의 고백처럼 ‘복음을 변명(변증)하고 확정하는 일’(빌 1:7)이 필요하다. 전도할 때 주로 많이 나오는 주제들을 간략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나는 무신론자, 불가지론자이다-무신론도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라고 믿는 믿음의 한 종류이다. 당신은 모든 것을 안다고 할 수 없고, 그 모르는 영역에 하나님을 알만한 지식(계시)이 있을 수 있지 않는가? 하나님께서 자신을 알려주셨다. 이스라엘과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다.

나는 지금 행복해서 종교는 필요하지 않다-싱글로 살아도 만족하지만 사랑하는 연인을 만나면 더 행복하고, 고아로 잘 살 수 있지만 부모를 만나면 진짜 행복하듯 하나님을 만나면 지금보다 당신은 더 행복할 수 있다.

나는 다른 종교를 갖고 있다, 모든 종교는 동일하다, 착하게 살고 서로 사랑하며 지내면 된다-나도 예전에 다른 종교를 믿었다. 혹은 교회를 어릴 때부터 다녔어도 기독교가 무엇인지 잘 알지 못했다. 그러다가 중간에 진짜 예수님을 믿게 되었다(구원간증). 세상의 모든 종교와 윤리적 가르침은 선행을 강조한다. 그런데 기독교는 다르다. 내가 지금까지 살아 보니 사랑해야 할 가족도 사랑하는 게 힘든 연약한 자더라. 그래서 우리 인간에게는 훌륭한 가르침을 주는 스승(선지자)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연약하고 죄인된 나를 위해서 대신 죽어주신 구원자가 필요하다.

종교가 폭력과 문제가 많다-역사적으로 기독교도 그런 잘못을 저지른 것을 인정한다. 하나님의 백성 이스라엘도 구약성경을 보면 그랬다. 하지만 교회와 예수를 분리해서 생각해야 한다. 더구나 역사적으로 보면 무신론자(공산주의, 히틀러)에 의해서 오히려 수억의 사람들이 죽임당했다.

Recent Sermons

예배시간 변경 안내(service time change)

  • 3월 3일(3월 첫 주만) 센트럴 주일예배가 영국교회 행사 관계로 오후 3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윔블던 예배는 동일하게 오전 10시 30분 입니다.
  • Sunday’s service(3rd, Mar) of Central campus will be held at 3 p.m. due to an English Church event. Wimbledon campus’s service is the same as usual(10.30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