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MIND

“우리 목사님들을 위로하고 싶다.” – 이영주 목사

교회 사역도 많고 신경 써줘야 할 어린 자녀들도 있어서 재영한인교회 연합회(KCA) 임원으로 같이 일하자는 제의가 여러 번 있어도 엄두가 나지 않았다. 그렇지만 떠밀려서(?) 올해 회장직을 맡게 되면서 이왕에 이렇게 된 것 내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최선을 다해보자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감사하게도 어렵다는 임원구성도 열심히 해 줄 목사님들로 잘 구성되었고, 바로 이뤄진 이단 대책세미나, 연초에 있었던 목사님 내외 신년 모임 등에 많은 분들이 참여해 주었다.

그리고 팀켈러 목사님이 세운 글로벌한 단체인 City to City의 영국식 이름인 London Project가 런던 내 다양한 나라 교회들과 선교단체들이 연합해서 사역하자는 취지에서 여러 나라 목회자들을 식사대접하며 만나왔는데, 한국 목회자도 만나고 싶다고 내게 요청이 들어와서 마침 회장이어서 자연스럽게 이뤄졌다. 영국에서 오랫동안 선교사역을 해 오셨던 선배 목사님이 이 모임에 참석하시고는 ‘이런 모임을 그렇게 만들고 싶었는데 이제야 이뤄졌다.’며 대개 기뻐하셨다.

회장직을 맡으면서 목표로 삼은 것은 한 가지였다. 우리 목회자들을 정말 위로하고 싶었다. 어학연수하면서 일할 수 있을 때는 교회마다 청년들이 넘쳐났는데, 그렇게 할 수 없도록 비자법이 바뀌면서 대학가 주변 교회들 외에는 청년들이 거의 없게 되었다. 어른들의 경우도 전문직이 아니면 영국에 들어올 방법이 없다 보니 결국 전체적으로 한인교회들이 허약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들이 연합해서 무슨 행사를 한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생각해서 우선 우리 목사님들과 사모님들을 위로하는 것이 좋겠다 싶었다. 그래서 우리교회 사경회에 오시는 목사님들에게 좀 일찍 오셔서 여기 계신 목회자들을 말씀으로 위로해 주시고 식사도 대접해 주시기를 부탁드렸다. 말씀 주제도 특별한 것보다 ‘목사는 무엇인가?’, ‘설교란 무엇인가?’와 같은 아주 본질적인 부분에 대해서 편하게 나눠달라고 말씀드렸다.

행사가 있을 때마다 항상 있는 간식과 식사지만 더 정성껏 대접하기로 했고, 저 멀리 지방에 계신 목사님들의 경우에는 런던에 한 번 오시는 게 시간도 비용도 많이 드는 거라 연합회 재정으로 숙박을 해결해 드리기로 결정했다.

내가 너무 부족한 것을 아시고 임원들이 수고한다고 식사 대접하겠다고 연락 주시는 분들, 2박 3일 목회자 부부 수양회와 유기성 목사님 초청 집회 등을 아무런 경비를 들지 않고도 다 섭외해서 연합회 행사가 되도록 연결시켜주신 분들이 계시다. 또 한 번 풍성한 삶이라는 것이 내가 계획하고 노력하는 것보다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채워주심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이번 주에 연합회 행사 중에 중요한 <고난주간 및 부활절 연합새벽기도회>가 H Mart 근처에 있는 런던 새중앙교회에서 새벽 6시에 진행된다. 남쪽에 살고 있는 우리 성도들이 많이 참석해서 은혜받고 자신을 위해서도 기도하지만, 그 자리에 많이 참석하시는 우리 목회자와 선교사님들을 위해서 하나님께 간절하게 기도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다들 내일 거기서 봐요~

Recent Sermons

예배시간 변경 안내(service time change)

  • 3월 3일(3월 첫 주만) 센트럴 주일예배가 영국교회 행사 관계로 오후 3시로 변경되었습니다. 윔블던 예배는 동일하게 오전 10시 30분 입니다.
  • Sunday’s service(3rd, Mar) of Central campus will be held at 3 p.m. due to an English Church event. Wimbledon campus’s service is the same as usual(10.30a.m.).